2010. 6. 1. 00:40


 손노리. 소프트맥스와 더불어 최고의 국산 패키지 게임 개발사였죠. 패키지 시장이 몰락하면서 같이 몰락하기 시작한 안타까운 제작사기도 합니다. 아직 명맥은 잇고 있지만...

 소프트맥스가 창세기전이라는 거대 시리즈 하나로 유명한 제작사였다면, 손노리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제작한 제작사입니다.
RPG인 어스토니시아스토리, 포가튼 사가, 악튜러스. 전략인 강철제국. 공포인 화이트데이, 액션인 다크사이드 스토리까지...

 상대적으로 안전한 길(?)을 간 소프트맥스와는 달리 손노리는 상당히 거친 길을 걸어온 셈이지요. 

악튜러스는 포가튼 사가 이후 흥행작이 뜸했던 손노리의 야심작이자, 마지막 흥행작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유명한 그라비티와의 합작 게임이기도 하구요. (이후 이 악튜러스를 베이스로 그라비티는 희대의 흥행작 라그나로크를 만들어내지요. 악튜러스 이전 그라비티의 명성은 지금만큼 높지 않았습니다.)
  

박스 전면. 고풍스런 느낌의 박스입니다. 아, 박스 재질은 굉장히 잘 바래는 재질입니다. 후에 나온 후기판(굳이 이름 붙이자면...)은 박스 디자인이나 색이 살짝 다릅니다.


박스 뒷면. 깔끔을 넘어 썰렁하죠. 전 이런 디자인 참 좋아합니다.


전면 날개커버를 양쪽으로 열면 나오는 그림. 분위기있습니다. 분위기는 있는데... 게임캐릭터나 게임내 일러스트와는 전혀 안 닮았...다는 사소한 문제가 있습니다.^^;;


패키지 구성물. 게임 시디. 매뉴얼, 일러스트집, 마우스 패드, 카드등이 있습니다.


마우스패드. 광마우스를 쓸수 있을까 모르겠네요.ㅎㅎ 마우스패드 또한 '누구세요?'급 일러스트.ㅎㅎ


일러스트집. 이때 국산 게임은 일러스트집 포함이 기본이었던 느낌..ㅎㅎ
 

일러스트 뿐 아니라 광고등에서 쓰였던 만화(?)도 실려있습니다.


이걸 무슨 카드라 해야할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한장 포함되어 있는 카드입니다. 2장 이후의 시즈인 듯...


노란색 소박스를 열면 나오는 구성품. 게임시디 5장. 인스톨 시디, OST시디, 매뉴얼입니다. 뭔가 굉장히 풍성합니다.


5장의 게임 시디. 거의 대부분이 음악파일입니다. 나중에 말배된 주얼은 음악을 MP3로 교체해 시디 두장으로 분량을 확 줄였죠.


설치시디와 OST시디(뒷면). 이런 프린팅. 맘에 듭니다.

 
매뉴얼. 올컬러입니다. 내용 자체는 좀 부실...^^;;


내용이 충실하지는 않지만 간단하나마 굉장히 직관적으로 설명을 하기 때문에 게임을 익히기엔 좋은 듯 합니다.



게임 스샷 나갑니다~


깔끔한 메인화면. 배경화면으로도 괜찮을 듯...


게임을 시작해 봅시다. 김학규씨의 이름이...ㅎㅎ 3D배경에 2D캐릭터를 사용하는 게임입니다.


우주황태자 엘류어드씨. 주인공치곤 좀 재수없는(...)분이죠.ㅎㅎ 지금와서 보니 캐릭터들의 색감이 좀 촌스럽습니다. 3D배경은 화사한데... 캐릭터들은 조금 칙칙합니다. 뭔가 반달하츠의 캐릭터 삘이 나기도 하고...


의미심장한 오프닝.


오프닝이 지나고 나면 서장이 시작됩니다. 시즈&마리아 파트와 엘류어드 파트 중 골라야합니다. 엘류어드는 공화국 수도 돔, 시즈&마리아는 트랑퀼리에서 시작합니다. 전투를 더 먼저 경험해볼 수 있는 엘류어드 파트를 먼저 해 봅시다.


공화국 수상 알브레히트. 알고 보니 똘마니(...) 게임내 캐릭터와는 달리 게임 내 일러스트는 아주 좋습니다. 깔끔하지요.


게임에서의 맵이동 화면. 그란디아와 유사합니다. 나침반도 그렇고... 
다만 점프라는 요소 하나가 추가되었습니다. 펄쩍펄쩍 뛸 수 있지요.


불구덩이에서 사람 구하기. 가끔 이런 타임어택 같은 미니 미션이 존재합니다.


게임화면. 그란디아와 거의 동일합니다.
 


필살 공격!! 원샷 투킬입니다.


전투 승리! 경험치 분배방식이 랜덤으로 결정됩니다.


스테이터스 화면. 깔끔하고 세련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노란색을 좋아해서... 악튜러스의 옐로우 톤. 너무 좋습니다.



창세기전 시리즈와 더불어 최고의 국산 RPG로 꼽히는 게임. 악튜러스입니다.(개인적으로 씰을 더 높게 치지만, 흥행실적부터 너무 차이가 나죠.^^;;;) 
창세기전3 파트2와 거의 동일한 시기에 나와 경쟁을 벌이기도 했던 게임입니다.(흥행만 치면 창세기전3 파트2가 조금 더 팔렸다고 하는데... 비슷비슷할 겁니다요.)
 당시 턴방식치고 박진감이 높아 인기있었던 ATB(액티브 타임 배틀)시스템을 차용한 게임으로, 커맨드부와 액션부를 나눈, 그란디아 스타일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마법석을 이용한 마법 생성. 다양한 기술들을 내재한 무기시스템. 독특한 마나시스템 등 시스템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사실 다소 평이했던 시스템의 창세기전3 파트2에 비해 독창성에서 많은 점수를 줄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인터페이스도 아주 세련되게 꾸며놓았으며, 많은 정보를 재미나게 구성시켜놓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큰 단점을 하나 꼽자면 아이러니하게도 '전투'입니다. 그란디아나 파이널 판타지처럼 악튜러스 또한 상당히 화려한 전투를 추구하는데요.(물론 화려함의 정도는 훨 덜합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커맨드가 칼같이 뜨는데, 커맨드가 뜨면 게임이 일시정지됩니다.

예컨대 화려한 고위마법을 시즈가 발동시킵니다. 쿠오오오~하면서 마법이 발동되기 시작합니다. 마법은 적들을 쓸어버리기 직전입니다. 화려한 마법에 막 흥분되고 기대됩니다.그런데 이런, 텐지의 턴이 왔습니다. 게임이 일시정지됩니다. 화염이 적들 바로 앞에서 멈춥니다. 텐지의 커맨드를 결정해줍니다. 다시 마법은 적들을 쓸어버리지만, 왠지 김이 샙니다.

사실 캐릭터가 한둘일때는 별 상관없는 일입니다만, 캐릭터가 꽉 차고 레벨이 오르고 나면 시도 때도 없이 커맨드가 띵띵띵띵 뜹니다. 화려한 필살기나 마법 볼 겨를이 없습니다. 일시정지도 너무 잦다 보니 게임의 템포도 뚝뚝 끊기는 기분입니다. 

그란디아2의 경우 마법등 기술 발동중에는 커맨드가 뜨지 않습니다. 씰의 경우 커맨드를 고르는 중에도 게임이 진행되어 긴장을 늦출 수 없게 합니다. 작은 차이지만, 악튜러스의 전투를 씰이나 그란디아보다 덜 재밌게 하는 요소입니다. 

또 하나 단점은 지독한 길찾기 노가다입니다. 갔던 곳 또가기는 허다하며, 1장에서 가는 던전 중 어떤 고성은 올라갔다 내려갔다 왔다 갔다, 길찾기도 힘든데 간데 또 가고 또 가고... 당시 친구중엔 이 시점에서 지겹다고 때려친 친구들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사실 저도 너무 지겨웠습니다. 던전이 RPG의 필수요소긴 하지만, 악튜러스는 조금 도를 넘은 게 아닌가 싶을 정도였죠.  

뭐...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악튜러스는 깊이 있는 스토리와 손노리식 유머, 그리고 독특함이 뭉쳐진 좋은 게임입니다. 
아직도 주얼을 구할 수 있는 게임이니 안해보셨다면 한번 쯤 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ps. 악튜러스에 대한 기억.

1. 표절시비로 인한 초회판 리콜.

2. 누구세요?급 오프닝 애니메이션.ㅎㅎ 


Posted by 시스템-쇼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