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 17. 17:17


  예전에는 여러 대의 pc를 사용하는 유저들이나 사용했던 것이 공유기였지만,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설령 pc를 한 대만 사용하더라도 공유기를 사용하는 일이 많아졌지요.

  그만큼 와이파이 환경이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아이피타임의 N604T는 저렴한 가격대의 공유기임에도 준수한 성능과 쉬운 설치 편의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한번 직접 살펴보면서, 얼마나 쉽게 설치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외형

  2. 설치 도우미를 통한 손쉬운 설치

  3. 간단한 성능 테스트

  4. 마무리


패키지. 지금까지 사용했던 공유기도 아이피타임의 n104s였던지라... 꽤나 익숙한 느낌의 포장입니다. 심플하면서도 버리기 아까운 예쁜 박스입니다. 


뒷면. 공유기의 제원이 주욱 표기되어 있습니다. 

N604T는 Mediatek의 MT7620N칩셋을 사용한 공유기입니다.

802.11n을 지원하며, 스펙상 300mbps까지 지원합니다. 

2만원이 채 되지 않는 저렴한 가격임에도 스펙은 상당히 괜찮습니다.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는 수준입니다.

내부 구성품.공유기는 마치 계란판과 같은 느낌의 두툼한 종이에 담겨 있습니다. 공유기 아래로 어댑터와 랜선이 있고요.

유선, 무선 연결 가이드 매뉴얼 2부와 제품 구성품 목록 및 보증서, 설치 가이드 C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이드 매뉴얼은 이런식으로 넓게 펼쳐 보는 형태입니다. 이런 쪽에 지식이 없더라도 설치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만, 범용 매뉴얼인 관계로 제품에 따라 조금씩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안테나를 펼친 본체의 모습. 검정과 흰색이 깔끔하게 매치되어 있습니다. 전원을 연결하면 앞부분에 마크가 그려진 곳 위로 푸른빛이 점등됩니다.

검정색 부분에는 이렇게 흠집방지용 필름이 덧대어져 있습니다. 저는 그냥 붙인 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뒷면. 유선 포트들과 리셋 버튼, 어댑터 잭으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닥면. 발열 해소를 위해서인지 깨알같은 구멍들이 촘촘하게 나 있습니다. 

랜선과 어댑터. 

어댑터의 출력은 9V, 0.5A 입니다.

랜선은 깔끔하게 생겼습니다. 본체와 잘 얼울릴 듯 하네요.



2. 설치도우미를 통한 손쉬운 설치

해당 제품은 설치 도우미를 지원하는데요. 설치를 아주 상세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처음 공유기를 설치하는 사람이라도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설치 도우미와 함께, 공유기에 포함된 연결 가이드를 읽으며 설치하면 컴맹이라도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지 싶습니다. 

먼저 설치 도우미를 인스톨합니다. 그리고 실행. 

사실 설치 도우미를 통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지식이 있다면 쉽게 설치할 수 있는게 공유기이긴 합니다만, 저도 한번 초보자라 생각하며 설치도우미를 따라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은 아예 아무것도 연결하지 않은 시점에서부터 시작을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작업은 이렇게 '다음'만 눌러주어도 손쉽게 지나갑니다.

이렇게 직접 선을 꽂을 때를 제외하면요.

선을 꽂고 다음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연결을 확인합니다.

아직 인터넷 회선을 공유기에 연결하지 않은 상황이므로 인터넷 연결은 되지 않지요. 다음을 누릅시다.

자동으로 인터넷 연결을 시작합니다.

다만, 아무리 자동이라도 공유기에 랜선을 꽂는 건 직접 해야 합니다.^^;;

연결 후, 공유기를 한번 껐다 켜면 인터넷과의 연결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연결 성공. 아주 손쉽게 인터넷이 연결되었습니다. 그 다음은 이제 무선랜을 설정해야죠. 무선 네트워크 설정을 누릅니다.

 먼저 채널을 골라야 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최적의 채널로 나오는 걸 고르는 게 좋겠죠?

무선 네트워크의 이름과 암호를 설정합니다. 원하는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무선 설정까지 끝. 참 쉽죠? 선 두개 꽂고 암호 설정한 거 외에는 다음만 죽죽 누른 것 같은데 어느새 공유기의 설치가 끝났습니다. 

쉽네요.


3. 간단 성능 테스트 

이번 N604T의 유선 성능입니다.

그리고 이전에 쓰던 N104s의 유선 성능입니다. 유선 성능만 보면 n104s가 손톱만큼 더 좋게 나오네요. 

물론, 뭐가 더 좋다 할 정도로 차이가 있는 건 아니고, 그냥 똑같다 보면 됩니다. 제 집에 들어오는 회선의 성능이 딱 이정도라는 거겠죠. 

N104s의 무선 성능. 갤럭시s3로 공유기 옆에서 측정했을 때의 속도입니다.

이건 반대편 방 구석에서 측정했을 때의 n104s의 속도입니다. 스마트폰이 막 나올 즈음에 구입했던 공유기라 그런지, 무선 성능이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가까운 거리에서는 준수하지만, 거리가 멀어지면 속도도 크게 떨어지고 지연율도 크게 증가하네요.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많이 아쉬운 속도입니다.


이번에는 N604T의 측정 결과입니다. 공유기와 가까운 거리에서의 측정은... 지연율은 조금 좋고, 다운 속도는 좀 떨어졌네요. 

다른 방에서의 측정. 지연율도 거의 늘어나지 않고 준수한 수치를 보여주고, 다운 속도도 실사용에 문제 없을만큼 준수한 수치를 유지해 줍니다. 


종합해 보면 구형 제품과 비교해 절대적인 속도면에서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지만, 와이파이 범위는 많이 개선되어 제법 거리가 있어도 쾌적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근 공유기의 활용 방향를 생각하면, 상당히 큰 개선점이고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마무리.


사실 저렴한 가격대의 공유기라, 제가 쓰고 있었던 n104s에 비해 크게 좋아지는 점이 있을가 싶었습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보니 와이파이 수신범위면에서 상당한 성능향상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집 어디서든 쾌적하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더불어 초보자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간편한 설치도우미를 제공하여, 기계나 전자제품만 보면 겁부터 먹는 사람이라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정말 쉬워요. 

가격대도 저렴한데다, 며칠간 사용하면서 달리 단점을 꼬집을 부분이 없었을 만큼 잘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고성능을 요구하는 곳에서 사용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겠지만, 간단히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좋은 공유기로 생각됩니다.


*이 사용기는 (주)이에프엠네트웍스&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시스템-쇼크